유언상속(遺言相續)의 초기(初期) 역사(歷史)『고대법(Ancient Law)』 제6장

Abstract

헨리 섬너 메인(Henry Sumner Maine. 1822-1888)의 󰡔고대법(Ancient Law)은 1861년에 출간되었는데, 프레데릭 폴록이 말한 대로, 이미 고전의 반열에 올라 있다(뒤에서 말하는 대로 폴록의 서문은 반드시 읽을 만한 가치가 있다). 그리고 고전이 항용 그러한 대로, 별로 읽히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이 책을 읽어 보면, 역시 고전이 항용 그러한 대로, 오늘날에도 그 효력을 잃지 않는 예리한 통찰과 식견이 생생하게 살아 있어, 학문하는 것의 즐거움과 또한 무서움을 알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