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 Dilthey 의 삶의 해석

Abstract

「삶을 삶자체에서 理解하는것,이것이 나의 철학적 思索을 언제나 지배하는 충동」이라고 한 딜타이의 철학적 태도는 生의 철학자로서의 그의 위치를 가장 분명히 밝히고 있음과 동시에, 철학을 근본적으로 새로히 이룩하고자하는 그의 의도를 가장 잘 대변하고 있다. 삶을 삶 자체에서 理解한다는 (das Leben aus ihm selber zu verstehen)이 태도는 삶 이외에 놓인 어떤 神的 本質이나,先驗的 내지는 초월적 假定일체를 거부하고 삶을 순수히 삶 자신에 주어진 것으로부터 이해하자는 태도다. 즉 인간을 세계의 彼岸으로부터 이해하려는 모든 시도를 거부하고 인간의 삶을 오직 內在的으로 오로지 그의 고유한 理法으로 부터 解釋하려고 힘쓰며, 삶을 그 이상 배후로 돌아갈 수 없는 마지막 專實로서 형이상학적으로 밑받침할 수 없는 궁극적 사실로서 받아들이는 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