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검증원리 - 의미의 검증성이론을 중심으로
Verification Principle - In the light of the verfiability theory of meaning -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현규
Issue Date
197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 pp.115-127
Keywords
논리적 실증주의검증가능성경험적 지식관찰한 대상에 국한가능성 개념
Abstract
현대의 분석철학자들은 철학적인 진술(statement)이 공허한 데 대하여 “네가 하는 진술이 무엇을 의미하느냐?”고 물음으로써 진술의 의미를 분석하여 그 의미와 또 그 의미의 사용에 대해서 고찰해 왔다. 진술의 의미를 분석하여 그 의미에 대한 구명은 The Vienna Circle을 중심으로 한 논리적 실증주의자들을 들 수 있고 의미는 사용이다 “The meaning is use” 즉 언어의 뜻이 바로 언어의 사용법이라는 일상언어의 실용성을 문제시 삼은 사람으로 Wittgenstein을 들 수 있다.
논리적 실증주의 주장자들에 의하면, 어떤 문장(sentence)이 인식적으로 의미가 있으려면 분석적이거나,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진술(statement)을 표현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식적으로 眞僞를 판가름할 성질의 문장이 아닌 경우로 정서를 표현하거나 명령을 나타내는 문장이 있을 수 있다.(예를 들면 그 꽃 참 아름답구나! 커피 한 잔 가져다 주시오.) 그러나 문장이 인식적(cognitive), 사실적(factual), 기술적(descriptive) 글자그대로의(literal) 의미를 지니려면 경험적 관찰에 의해서 적어도 원리상(in principle)眞僞(true or false)임을 보이거나 어느정도 입증할 수 있는 진술을 표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phil.snu.ac.kr/

http://hdl.handle.net/10371/103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01집(197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