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spers 철학에 있어서의 「 역사와 상징 」

방법가(Methodiker)로서의 Jaspers의 명칭은 일찌기 「정신병리학총론」(1913년)에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거기에서 보여준 바 심적 생활의 연구를 위한 갖가지 방법론적 창안 및 사용, 예컨데 현상학, 작업심리학, 작품심리학, 이해심리학, 설명심리학등의적용이 그 좋은 예가 된다. 그는 그 후에도 계속해서 이해의 제방법을 다듬어 갔고, 그 밖에도 「내 것으로 함」(Aneignung), 「실존조명」(Existenzerhellung), 「암호문자의 해석」(das Lesen der Chiffreschrift)과 같은 독특한 방법을 펼쳐 나갔다.

정신병리학 총론 1913년; 암호문자의 해석; 역사과학의 방법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