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은 (素隱) 박홍규 교수 정년퇴임 특집호 : 현상학 입문

Abstract

메를로 - 뽕띠(Merleau-Ponty)는 그의 「지각의 현상학」(1945)의 서두에서 「현상학이란 무엇이냐?」고 묻고는 훗설(E.Husserl)의 최초의 저작들이 나온지 반세기나 지났음에도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아직도 내려지지 못하고 있다고한다. 그리하여 그는 그 이유로 훗설의 현상학이 지니는 모순적인 양상을 네 가지 들고 있다. 첫째, 훗설의 현상학은 한편에서는 본질을 연구하는 학문인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사실성에서 출발할 것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