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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논변을 통하여 본 주자후기사상의 단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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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광호-
dc.date.accessioned2009-10-19T02:48:31Z-
dc.date.available2009-10-19T02:48:31Z-
dc.date.issued1984-
dc.identifier.citation철학논구, Vol.12, pp. 25-4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0494-
dc.description.abstract유학은 수기 · 치인을 이상으로 하는 학이었다. 시대에 따라 수기가 강조되기도 하고 치인이 강조되기도 하였으나 유학의 근본 패턴에는 변화가 없었다.
중국 송(960~1279년 A.D)나라 때 주자에 의하여 집대성된 성리학은 어떤 시대의 유학보다도 수기를 더욱 강조하였다. 수기의 가능성과 그 원리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부여받았다는 선한 본성을 통하여 보장되고 설명된다. 성리학이란 수기의 원리인 성선을 철학적으로 해명하고 확립된 이론을 바탕으로 선을 실천하고자 하는 수양학이라고 할 수 있다. 성선을 존재론 내지는 우주론적 차원에서 존재와 우주의 뿌리에 정초지우려는데 그 이론의 어려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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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철학과-
dc.subject선한 본성-
dc.subject성리학자-
dc.subject조화와 균형-
dc.subject도덕적 실천행위-
dc.subject음악의 근본전제-
dc.title중화논변을 통하여 본 주자후기사상의 단초-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철학논구-
dc.citation.endpage42-
dc.citation.pages25-42-
dc.citation.startpage25-
dc.citation.volume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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