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재론과 진리개념 ; Putnam 과 Dummett

Keywords putnamDummett진리잉여설물리주의지식인과설

Abstract

형이상학에 대한 비판적 태도는 거의 실증주의의 한 개 구성 요소를 이루고 있다.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것과 형이상학적이고 철학적인 것의 구별이 논리 실증주의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라는 것은 상식에 속한다. 이런 논리 실증주의 자체가 어떤 형이상학적 입장에 근거한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형이상학적인 것을 인식의 영역에서 배제하는 것 자체가 한 개의 형이상학적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