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gel 에 있어서의 학적 인식의 전체문제

Kant는 의 변증론에서 원리들(Grundsatze)을 그 사용 한계에 따라 내재적인(immanent) 것과 선험적인(transzendent) 것으로 나누고 있다. 여기서 선험적 원리는 가능한 경험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으로서 경험적 인식을 위한 원리가 아니다. 그런데 이러한 선험적 원리는 단순한 공상의 산물이 아니라 필연적인 주관적 동기를 지니고 있다.

이성통일; 경험적 인식; 선험적 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