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 Husserl 에 있어서의 인식과 역사성

Abstract

현상학은 대상과 대상의식 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반성을 주제로 한다. 이 때 의식은 지향성을 근본특징으로 한다. 즉 그것은 "무엇에 대한 의식"인데, 이 상관관계가 보편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는데 현상학적 통찰이 성립한다.

그런데 Husserl은 동일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탐구의 오랜 시기 동안에 나타나는 그의 저술이나 조고속에 쉽사리 연결될 것 같지는 않은 내용들이 혼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