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선험적 종합판단에 대한 존재론적 해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배학수

Issue Date
1985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3, pp. 141-160
Keywords
선험적 종합판단종합인식선행적 존재이해독립된 인식
Abstract
<>의 진정한 과제는 '어떻게 선험적 종합판단은 가능한가'라는 물음에 포함된다고 한다. 칸트는 이 물음 속에 수학의 가능성의 문제, 자연과학의 가능성의 문제, 형이상학의 가능성의 문제를 포함시키고 있다. 그런데 이런 문제들을 포함하는 것인 선험적 종합판단의 가능성의 물음이란 어떤 성격의 물음인가?
칸트는 보통 우리가 선험적 종합판단(synthetische Urteile a priori)이라고 하는 것을 선험적 종합 인식(synthetische Erkenntnisse a priori), 선험적 종합 명제(synthetische Satze a priori)등으로도 표현한다. 어쨌든 이런 종류의 인식은 보통 우리가 일상적으로 인식, 지식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은 종류의 것인가? 만약 그렇다면 선험적 종합 판단의 가능성의 문제란 인식 가능성의 문제일 것이고, <>의 중심 문제는 인식론적 문제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5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