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론의 경험적 미결정성

과학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이해를 점진적으로 개량하고자 하는 지적작업으로 규정될 수 있다. 과학자들은 자연세계를 그들이 발견하는 그대로 목록을 만들고 기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연의 현상을 간결하고 조직적으로 설명 · 예측해야 하는 임무를 띤다. 과학(자)의 이런 목표는, 순전히 경험적인 법칙에 의해서만 달성될 수 없으며, 이론적용어(theoretical terms)를 포함하는 가설적 일반화와 이론으로 서술되는, 설명적이고 예측적인 일반원칙을 수립함으로써 달성된다.

환원론; 제거주의; 이론미결정성; 과학이론과 경험의 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