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Schaff 의 변증법적 모순론에 대한 고찰

Abstract

1956년 스탈린 격하운동 이후 1960년대에 이르러 이제까지 금기시되어 왔던 스탈린 주의에 대한 비판과 마르크스주의의 철학적 기초, 즉 변증법적 모순에 대한 재검토가 공식적 마르크스주의 진영 내에서 활발하게전개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1960년대 서구에서도 실증주의와의 방법론 논쟁을 통하여 변증법에 대한 (방법론적)관심이 고조되었는데 이러한 변증법적 방법의 핵심은 모순개념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