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험적 구상력과 시간

Abstract

구상력(Einbildungskraft)과 시간의 문제는 「순수이성비판」이라는 <이성의 자기인식의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그 근저에 가로 놓여 있는 근원적이고도 포괄적인 문제지평을 형성하고 있다.

구상력과 시간이 모든 a priori한 인식의 가능근거가 됨은 Kant의 다음과 같은 언급에서 잘 드러난다. "우리는 모든 apriori한 인식의 근저에 놓여 있는 인간 영혼의 근본 능력(ein Grundvermogen der menshlichen Seele)으로서 순수구상력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