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D. Hume 의 인과론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효명

Issue Date
1987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5, pp. 79-94
Keywords
인과관계경험주의적 인식론인상과 관념본유관념설
Abstract
이 논문의 목적은 영국의 경험론자 D.Hume의 인과론을 고찰해 봄이다. 실천의 문제에 있어서나 이론의 문제에 있어서나 인과관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철학의 여러 영역, 특히 인식론과 형이상학의 영역에 있어서도 인과의 문제가 얼마나 중요성을 갖는지 등은 이미 상식에 속할 것이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언급을 회피하겠다. 다만 지금까지의 서양철학에서의 인과에 대한 논의가 Hume의 이론을 빼놓고서는 불가능했을 정도로 Hume의 이론이 현대의 여러 유형의 인과이론들과 밀접히 연관되어 있다는 점, 따라서 이들 여러 이론들을 이해하는 데에도 Hume의 이론이 필수적이라는 점만 서두에서 강조해 두겠다.
그런데 철학하는 사람들 간에 Hume의 인과론만큼 널리 알려진 것도 별로 많지는 않은 것 같다. 그런 또 한편으로는 그의 인과론만큼 쉽게 철학자들의 오해를 불러일으킨 이론도 또한 별로 많지 않은 것 같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5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15집(1987)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