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상학적 기능주의의 고찰 - 기능주의 분류와 감각질 ( Qualia ) 문제를 중심으로 -

Abstract

'기능주의(functionalism)'란 용어는 인류학, 문예비평, 심리학, 심리철학 등 다방면에 걸쳐 여러 맥락에서 쓰이고 있는데 여기서 고찰하려고 하는 기능주의는 심리철학에서 정신의 본성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는 형이상학적 기능주의다. 기능주의자들에 따르면, 정신적 상태란 간략히 말해 기능적 상태이다. 다시 말해, 정신적 상태란 그것의 인과적 역할들로써, 즉 감각적 자극들, 행동적 반응들 그리고 다른 정신상태들과의 인과적 관계들로써 정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통이란 세포 손상에 의해 야기되는 경향성, 그것을 없애려는 욕구를 야기하는 경향성, 신체의 손상된 부분을 그 손상을 유발한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것으로부터 분리시키려는 행위를 야기하는 경향성 등을 통해 규정될 수 있다고 형이상학적 기능주의자들은 주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