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우헌 (愚軒) 정진 교수 화갑기념 특집호 : 내재적 실재론에 있어서 칸트적 요소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정
Issue Date
198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6, pp.3-13
Keywords
형이상학적 실재론내재적 실재론지각의 수용성개념의 자발성
Abstract
정진 선생님의 회갑을 맞아 칸트 철학이 현대철학에 미치고 있는 영향의 한 편린을 더듬어 보는 것은 의의있는 일일 것이다. 독일 관념론 철학의 봉우리인 칸트 철학이 현대 영미 철학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현대 영미철학계를 대표할 수 있는 철학자들 중 칸트 철학의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인물드로는 도날드 데이빋슨, 존 롤즈, 힐러리 퍼트남 등을 꼽을 수 있을 것이다. 이 논문에서는 퍼트남의 내재적 실재론이 칸트의 선험 철학으로부터 받은 영향의 한 단면을 살펴보겠다.
「이성, 진리 그리고 역사」라는 책에서 퍼트남은 실제 인간들의 다양한 관점들만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형이상학적 실재론은 신적인 관점을 전제하고 있다는 근거로 형이상학적 실재론을 비판하고 내재적 실재론을 옹호한다. 형이상학적 실재론에 따르면 세계는 정신 독립적인 대상들의 어떤 고정된 총체로써 구성된다. 그리고 진리는 단어 혹은 사고기호(thought-sign)와 정신 독립적인 사물간의 대응관계이다. 이러한 형이상학적인 실재론과 대조적으로 내재적 실재론은 정신 독립적인 대상도 진리 대응설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내재적 실재론은 대상들이 우리의 개념적 틀과 독립적으로는 존재하지 않으며 진리란 일종의 이상화된 합리적 수용 가능성 - 이상적 정합성이라고 주장한다. 퍼트남은 형이상학적 실재론을 비판하고 자신의 내재적 실재론을 옹호하는 논변을 어떻게 지시작용이 가능한가 하는 기본적 물음에 촛점을 맞춰 전개시킨다. 앞서 밝힌대로 본 논문에서 필자는 퍼트남의 내재적 지시이론과 형이상학적 실재론자들의 지시이론에 대한 그의 비판을 칸트의 선험철학과 대비시켜 명료화하고 어떻게 그의 지시이론이 그의 진리이론과 연결괴어 있는지를 간략히 고려하겠다. 퍼트남의 지시이론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우리는 먼저 칸트의 선험적 탐구를 이해하여야만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53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16집(1988)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