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Feuerbach 의 인간학적 유물론에 관한 고찰 - 그 근대사상적 의의를 중심으로 -

Abstract

Ludwig Feuerbach의 인간학적 유물론은 1948년의 부르조아혁명이 임박했던 독일에서 진보적 부르조아지의 혁명적 관심을 이론적으로 대변했던 철학이다. 그 이론은 유물론적 원칙에 입각한 종교비판을 통해서 봉건이데올로기의 중심지주였던 신학적 세계관에 대해 치열한 투쟁을 전개했던 한편 '산업 및 자연과학의 발달'에 따라 변화해가고 있던 그 당시의 삶을 철학적으로 주제화한 것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기독교의 본질」로 상징되는 인간학적 유물론이 갖는 사상사적 의의는 독일의 1840년대라는 역사적공간을 고려할 때 뚜렷이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