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E. Husserl 의 생활 세계론 - 그 의의와 한계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인철

Issue Date
1988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6, pp. 191-209
Keywords
생활세계근대 자연과학의 성립직접적 경험시공적 세계
Abstract
관념론으로 특징지어지는 Husserl의 선험적 현상학의 체계속에서 "생활체계(Lebens-welt)" 라는 개념은 매우 독특한 위치를 점한다고 볼 수 있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경험세계를 지칭하는 생활세계라는 표현은 분명 전 세계는 오로지 의식에 의해 구성된다고 보는 그의 관념론적인 입장과는 대립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usserl은 생활세계를 자신의 철학체계 속으로 흡수시켜 버리려는 의도를 갖고 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Husserl의 생활세계에 대한 논의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진다. 즉, 객관적인 비판으로서의 생활세계론과 선험적 해명으로서의 생활세계론이 바로 그것이다. 전자는 생활세계 개념의 등장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여기서는 생활세계 개념을 통해 자연과학적 객관주의를 비판하면서 생활세계의 진리성과 가치를 부각시키는데 촛점이 있다. 후자는 객관주의 비판을 통해 드러난 생활세계 개념을 선험적 체계속에서 재해석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54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