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황종희 (黃宗羲)의 주자학 비판과 기일원론 : The Criticism of Chi - Zu School and the ' One - Chi ' in Hwang , Tsung - Hi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중기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9, pp. 162-183
Keywords
중국의 루소태극과 이기문제무극이태극인간의 심성문제
Abstract
이 글에서는 황종희(1610-1695)의 철학사상을 주자학에 대한 비판과 그 대안으로서 기일원론의 세계관 제시라는 관점에 의거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황종희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그의 정치사상에 집중되어 있다. 이는 우선 황종희에 대한 관심이 19세기말 중국에서 입헌군주제를 지향하던 변법유신운동 시기에 「명이대방록」을 통하여 촉발되어, 이 책이 루소의 「민약론」에 비견되고 황종희를 '중국의 루소'로 추앙하게 되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또한 봉건제의 붕괴와 자본주의 맹아의 발달로 특징지어지는 명말청초에 대한 일반적인 관심과 결합하여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는 점에서도 그 원인을 찾을 수 있겠다. 그리하여 그의 사회정치사상이 명말청초라는 역사적 전환기에 처하여 과연 진보적인 것이었는가, 전통적 민본사상 및 서구의 근대민주주의 사상과 비교할 대 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가 하는 점에 연구의 초점이 맞추어지게 된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6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