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반사실적 조건문으로서의 인과 문장
Causal Sentences as Counterfactual Conditonal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선우환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19, pp.184-216
Keywords
조건문 분석Davidson인과 문맥투명성 전제
Abstract
내가 그를 밀쳤기 때문에 그는 넘어졌고, 철수가 성냥을 그어댔기 때문에 성냥에 불이 붙었으며, 엔진이 고장났기 때문에 그 항공기는 추락했다. 일차 세계대전은 사라예보 사건에 의해 야기되었고, 김씨는 심장마비로 해서 죽었으며, 감기의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이다.
우리는 '때문에','야기하다','원인'등의말들을 어떤 경우에 사용하는지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비록 우리는 특정한 사건이나 사실의 원인을 간혹 다른 것으로 오인하는 수가 있어도 최소한 일상생활에서 , 또는 항공기 추락의 원인을 찾는 조사 위원회에서 '원인'이 무슨 뜻인지 몰라서 원인을 밝혀내지 못하는 경우는 없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6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19집(199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