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알뛰세르의 역사이해 - 본질주의적 역사이해에 대한 비판과 관련하여 -
Comprehension de I`histore d` Althusser - A propos de sur compehension de I`histore essentialiste -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하주영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0, pp.182-217
Keywords
계급투쟁헤겔변증법이론적 실천경제결정
Abstract
오늘날 사회주의의 국가들의 잇따른 붕괴와 위기는 곧 그들의 사상적 지주였던 맑스주의 철학 및 과학의 위기로 이어진다. 이런 상황에서 "맑스주의 교의는 진리이기때문에 전능하다"는 레닌의말은 하나의 지나친 독단에 불과하다. 누구나 절감하는 바이지만 맑스주의의 재반성과 갱신의 노력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사회주의의 위기를 낳았던 원인들에 대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다양한 이해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필자는 마르크스주의의 위기가 마르크스주의가 드러내는 역사이해의 불명료함과 애매성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6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0집(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