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플라톤의 『 정치가 』 에 나타난 변증술 ( dialektike )
Dialectic in Plato`s 「 Politicus 」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대오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0, pp.244-267
Keywords
플라톤의 4부작나눔의 방법배중률에이도스
Abstract
플라톤의 대화편 「정치가」는 플라톤의 저술은 초기, 중기, 후기로 나눌 때 후기에 속하는 저술이다. 「테아이테토스」,「소피스트」,「철학자」와 함께 4부작을 이루는 것으로 보이는 이 저작은 제목에서 연상되는 것과는 달리 '정치가란 무엇인가?'를 밝혀나가는 과정을 통해 정치철학적 문제보다는 철학적 방법론을 주로 다루고 있다. 대화의 등장인물은 네 명이나, 주로 엘레아 출신의 이방인이 얘기를 이끌어 나가고, 플라톤의 스승인 소크라테스와 이름이 같은 젊은 소크라테스가 질문과 대답을 하면서 합의해 가는 형식을 띠고 있다.
이방인과 젊은 소크라테스는 정치가를 정의하기 위해 나눔(diairesis,dichotomy)의 방법을 쓰고 있다. 나눔의 방법이란 정치가가 속하는 집합으로부터 정치가와 다른 것들을 하나하나 떼어내어 분리해나가는 방법인데, 정치가는 정치가를 제외하고 나머지 전부를 떼어냈을 때, 정치가가 가지는 속성으로 정의한다. 이 나눔의 방법은 플라톤 후기대화편들의 변중술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6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0집(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