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순자의 명학 (名學)에 관한 고찰
On Sun - Zi`s ' Ming - Xue 명학 '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명석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2, pp.21-58
Keywords
중국논리학순자의 명학정명론소위유명
Abstract
본 논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것은 순자의 명학이다. '명학'이란 명칭은 청말의 학자 엄복이 J.S.Mill의 「System of Logic」을 「목근명학」으로 번역한 것에서 유래하는데, 이후 중국논리학을 의미하는 용어로서 호적의 「선진명학사」에서 확고한 위치를 굳혔다. 만일 '중국논리학'이라는 용어가 성립가능하다면, 그것은 서양논리학과 비교해 볼 때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을 지니는가? 첫째로, 서양논리학은 항과 항 사이의 논리적 관계를 다루는 형식논리, 기호논리 중심인데 반해, 중국의 명학(=중국논리학, 이하 계속해서 '명학'이란 용어를 사용하겠다)은 낱말의 뜻을 다루는 개념론 중심이다. 둘째, 중국의 명학은 서양논리학과는 달리 철저히 정치성을 띠고 논의된다(단순히 정치의 시녀라는 말은 아님). 이러한 두 가지 성격 때문에, 중국명학은 그 주장자의 정치-사회철학, 윤리학 이론과 밀접한 연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6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2집(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