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주의와 구성적 구조

Abstract

천구백팔십년대 초반까지 인지 현상과 마음의 개념에 대한 이론은 현대적인 디지탈 컴퓨터 모형에 근거한 규칙 지배적 기호 조작(rule based symbol manipulation)이론 - 앞으로 고전주의 이론이라고 부르게 될 -이 지배해 왔다. 근 사반세기의 지배였다. 더 정확히 말하자면 천구백사십년대에 이미 이 모형과 견줄 수 있는 모형, 곧 신경망 이론에 바탕을 둔 형식 모형 -연결주의 모형-이 제시되었찌만 그 모형이 갖는 개념상의 한계 때문에 그 동안 경쟁 상대가 되지 못했다. 고전주의는 '계산주의'란 다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인간의 마음을 뉴엘(1980)이 부른 것처럼 물리적인 기호 체계로 본다. 마음이란 본질적으로 기호를 조작하는 정보 처리 시스템이고 그 처리 과정을 일종의 계산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디지탈 컴퓨터 자체의 폭발적인 발전에 힘입어 규칙을 따르는 프로그램을 써서 문제를 해결한다는 모형은 모든 인지에도 적용되어서, 디지탈 컴퓨터가 인간의 마음을 원리적으로 흉내낼 수 있다는 생각이 마음의 본성과 과정, 작용에 궁금해하는 인지과학자들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