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언어와 의미

비트겐슈타인은 「철학적 탐구」#243에서 사적언어(private language)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제기하고 있다.

어떤 사람이 자신의 내적인 체험들 - 자신의 느낌, 기분, 등등 - 을 사적인 사용을 위해 기입하거나 발언할수 있을 언어를 생각할 수도 있을까? - 글쎄, 우리는 우리의 일상언어에서 그렇게 할 수 있지 않은가? - 그러나 내가 의미하는 것은 그러한 것이 아니다. 이 언어의 단어들은 오직 말하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것을 지시하여야 한다; 즉 자신의 직접적인 사적 감각들을.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은 이 언어를 이해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