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수반두의 언어관

On Vasubandfu ( 세친 (世親) )`s View of Language

인도사상사는 자아(아뜨만)의 실재성을 주장하는 유아론(astika)과 자아(아뜨만)의 비실재성을 주장하는 무아론(nastika)을 두 축으로 전개된다. 무아론의 체계를 견지하며, 유아론을 고수하는 전통적인사상체계의 안티테제로서 끊임없이 인도사상사의 전면에 등장하는 대표적인 사상체계의 하나로 우리는 불교를 들 수 있다. 하지만 똑같은 무아론적인 전통에 서 있는 불교라 하더라도 시대의 추이에 따라 무아론의 사상내용에 어느 정도의 변화가 생기기 마련이다.

인도사상사; 아뜨만; 초기유식사상가; 설일체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