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이론에 의한 헤겔사회철학의 현대적 수용과 거부

Abstract

2차대전 이후의 독일철학 조망에서 뤼디거 부브너는 "헤겔 르네쌍스"라는 명칭 아래 "19세기의 특정 고전이론들, 특히 헤겔의 변증법 철학을 그의 후발자들인 청년헤겔파 및 마르크스와 함께 리바이벌하려는 시도"를 포괄적으로 기술하려고 하였다. 이에 따라 루카치의 <<역사와 계급의식>> 및 <<청년헤겔>>이 준 사상적 충격의 파장이 에른스트 블로흐를 거쳐 호르크하이머, 아도르노, 초기 하버마스 등의 비판이론에 미치는 일련의 주제의식들이 "변증법 및 실천철학"이라는 핵심개념으로 요약되었다. 2차대전을 기산점으로 잡은 이 부브너의 서술은 헤겔철학의 현대적 수용이 마치 전적으로 사회비판적인 문제의식에서 일관되게 추진되어 온 듯한 인상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