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표상적 심리론의 이론적 특징과 그 전망
The Prospect of Representational Theory of Mind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광수
Issue Date
1995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3, pp.183-239
Keywords
상식심리학표상적 존재론지성적 행동 설명사고 언어 가설
Abstract
인간의 행동을 믿음이나 욕구 같은 지향적 심리 상태를 원인 삼아 설명하는 방식을 상식 심리학(folk psychology)이라 한다. 이를테면 철수가 민주당에 투표한 행동이 세금이 내렸으면 하는 바램과 민주당이 세금을 내릴 것이라는 믿음에 의해 야기되었다는 식의 설명, 또는 영희가 아이스크림을 먹지 않는 이유가 살찌고 싶지 않은 소망과 아이스크림이 살찌게 한다는 믿음 때문이라는 식의 설명이바로 상식 심리학인 것이다.
이같은 상식 심리학은 우리의 일상 생활에 너무나 깊게 뿌리 박고 있어서, 우리는 그것에 어떤 이론적 전제가 있다는 사실을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모든 이론적 설명이 그러하듯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관한 상식적 설명의 배후에도 암묵적이나마 이론적 전제가 관여하고 있다. 포더에 따를 것 같으면, 상식 심리학 배후에 깔려있는 전제는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요약되어질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64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3집(1995)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