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게의 퍼즐

동일성을 이름 "a"와 "b"가 지칭하는 것들간의 관계로 본다면, 이를테면 a=b가 참인 경우 a=a를 a=b와 구분할 수 없을 것 처럼 보인다.

전통적으로 프레게 퍼즐에 대한 해석은 a와 b가 같은 대상을 나타내는 이름이라 할 때,"a=a" 형식의 진술이 분석적이요 시시한데 반하여, "a=b"형식의 진술이 정보적일 수 있으며, 이 차이는 곧 인식가치의 차이요, 프레게는 이 인식가치의 차이는 두 표현 a와 b가 지시체는 같지만 뜻이 다르기 때문으로 보았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