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교 (禪佛敎)의 마음공부와 세상구제 - 지눌 「 권수정혜결사문 (勸修定慧結社文) 」 의 한 분석 - : The Social Salvation through Mind - Cultivation of Son ( 선 ) Buddhism

Abstract

이 글은 선불교에서 사회참여나 윤리를 말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가설적 검토로 시도된 기획이다. 최근에 '불교의 사회참여와 윤리'라는 주제에 관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중에 있는데, 이는 바로 위의 주제에 관해 많은 논의를 축적하고 있는 동아시아의 대승불교 전통에도 닿아 있다. 필자의 이 글은 동아시아 불교의 전통과 현재속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온 주제가 사회와의 격절성을 강조했다고 평가되고 있는 선불교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졌는가를 보조 지눌(1158-1210)의 눈을 통해 살펴보기 위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