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ony Science와 포스트모더니즘

Abstract

이 리포트는 선택 교양 과목인 “과학의 철학적 이해”에서 작성되었으며, 담당 강사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리포트 문제를 미리 주었다. 리포트 문제는, 학생들이 과학에 관한 신문 기사의 내용(“Ironic Science”에 대한 소개와 이 개념이 현대 과학에서 가지는 함축)을 읽은 후에, 수업에서 소개된 과학 철학의 이론들과 기사의 내용을 연관시켜서 그 이론들을 자신의 생각으로 평가할 것을 요구한다. 이 리포트의 필자는 기사의 내용과 관련된 과학 철학의 이론들을 쉽고, 정확하고, 명료하게 분석하고 있으며 자신의 논증을 비약 없이 자연스럽게 전개한다. 이 리포트는 과학 철학을 모르는 독자에게도 관련 내용을 쉽게 전달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4~5쪽의 양으로 필자 자신의 분석‧ 평가와 논증을 엄밀하게 전개시켜야하는 리포트의 좋은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