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적 관세 제도의 정착 :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에서 1883년 조약 개정까지

Abstract

명맑음의 「근대적 관세 제도의 정착: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에서 1883년 조약 개정까지」는 한국에서 근대적 관세 제도가 정착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제시한 글이다. 이 글의 중요한 장점은 주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는 점이다. 역사적인 세부 주제를 선택했지만, 안정적인 문체와 주제에 대한 장악력(이해도)이 이 글의 가독성을 높여준 요인이라 할 것이다. 특히 “통과세 0%, 수출세 0%, 수입세 0%”로 시작하는 서문은 대단히 인상적이다. 조세제도에 관심이 없을 수도 있는 독자의 관심을 환기하는 효과를 발휘할 뿐만 아니라, 당시의 역사적 상황(조선이 관세 제도에 얼마나 무지했는지, 어느 정도 불평등한 조약을 체결했는지 등)을 압축적으로 보여줌으로써 글 전체의 상징적 맥락을 구성하고 있다. 이 글의 또 다른 장점은 실증적인 태도이다. ,,,, 등과 같은 다양한 1차 자료를 폭넓게 활용하

면서, 정책이나 제도에만 관심을 갖기보다는 백성들의 일상생활의 변화에까지 골고루 시선을 주고 있다. 글 쓰는 사람이 미리 내린 판단에 근거해서 연역적으로 전

개되는 양상이 아니라, 자료의 제시와 해석을 통해서 실제 자료가 말하는 방식으로 글의 전개를 이끌어나간 것은 눈에 띄는 장점이다. 또한 이 글에는 현재의 감각과 역사적 감각이 공존하고 있다. 개항기의 조세 제도와 현재의 FTA를 비교의 틀로 견지하면서, 과거와 현재의 대화적 관계 속에서 역사를 이해하려는 태도가 돋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