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육구연 (陸九淵)의 심즉리 (心卽理) 체계
The System of " Mind / Heart is Principle " in Lu , Chiu - Yua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철
Issue Date
1999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7, pp.125-153
Keywords
성리학 체계이상적인 도덕성신유학 사상
Abstract
육구연(1137-1193. 호는 상산, 자는 자정)은 성리학 체계의 완성자인 주희(1130-1200)의 대표적인 논적이자, 양명학의 선구자이다. 그러나 이러한 사상사적 비중에 걸맞지 않게 육구연 자신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왔다. 송대의 대부분 학자들이 그렇듯이 육구연도 또한 주희의 눈을 통해 분석되었기 때문이다. 「미원학안」을 비롯한 많은 관련 서적들은 육구연의 사상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그와 주희 사이에 있었던 두 차례의 유명한 논쟁만을 다루고 있다. 물론 이 유명한 논쟁이 두 사람 사이의 차이점을 선명히 드러내주는 매우 중요한 사건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주희의 사상이 이 두차례의 논변만을 통해서 설명되는 것이 아니듯이 육구연의 사상 또한 그러하다. 따라서 육구연의 사상을 객관적으로 살펴보는 것은 그 자체로서 뿐 아니라, "나무에 가리워서 숲을 보지 못하는" 경향이 강했던 주희 사상에 대한 연구를 보다 객관적인 의미에서 조명해본다는 점에서도 커다란 의미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79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7집(199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