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앎과 생각함 , 진리 그리고 Esti - 파르메니데스의 단편 2 ~ 8 을 중심으로
Knowing , Thinking , Truth and Esti ( Is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보현
Issue Date
1999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7, pp.155-185
Keywords
Eon진리의 길탐구의 길
Abstract
Eon(what-is,being)은 생성소멸하지 않는다, 연속적이다, 불변/부동이다, 완전하다, 구와 같다, 등의 주장이 담긴 파르메니데스의 육각운 형식의 시는 대략 그 150행 가량이 학술사가들의 저작 속에서 단지 단편적으로만 발췌되어 전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그 본래 배열 순서와 정확한 문맥에 대해서는 단지 추측만이 가능하다. 이러한 전승배경 외에도, 그것이 운율을 따르는 시의 형식으로 표현되었다는 점 또한 다양한 해석들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파르메니데스의 단편들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하나는 학자들에 의해 흔히 '진리의 길'이라 불리는 단편 2에서 단편 8의 51행까지의 부분이고, 다른 하나는 그 이후의 부분, 즉 '독사의 길'이라 불리는 부분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7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철학논구(Philosophical forum) 제27집(1999)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