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지 버클리 - 물질의 부인 : The Denial of Matt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원

Issue Date
1999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과
Citation
철학논구, Vol.27, pp. 279-300
Keywords
미립자론 철학물질의 부인로크 비판
Abstract
버클리는 철학사적으로 그다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지 못하는 철학자이다. 많은 경우에 버클리는 영국 경험론을 형성한 로크, 흄 등의 맥락 속에 위치지워지며, 특히 로크와의 연관 속에서 이해된다. 버클리를 이해하는 방식 중 하나는(이것은 꽤 일반적인 경우인데) 로크에 대한 비판자로서 버클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해석은 일정한 측면에서 타당성을 보이는데, 버클리 자신의 생각이 많은 경우 로크를 염두에 두고 전개되었다는 점에서 그렇다. 또한 버클리는 로크와 많은 전제를 공유하고 있다. 지각의 직접적인 대상은 오직 관념 뿐이라는 주장이 그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또한 버클리는, 로크와 마찬가지로 외적인 감각과 내적인 반성 작용을 통해 얻어진 경험이 인간 지식의 원천이 된다는 경험주의적 원리를 자신의 주된 원칙으로 삼고 있다. 그리고 버클리 역시 로크에 의해 제기되었던 문제들, 즉 인간 지식의 가능성과 한계라든가 인간 오성의 구조와 원리를 해명하는 것이 철학의 목표라고 생각하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7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