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납의 문제와 해석 - 믿음과 자연의 동적 평형의 가능성을 찾아서

Abstract

이 글에서 귀납법을 경험에서 출발하여 경험 위주로 문제에 접근하는 문제접근 방식들에 두루 적용하고자 한다. 귀납법은 문제 해결의 두 실마리인 창조적 상상력의 상관항으로서, 경험 근본주의적 접근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이 글에서 경험 근본주의적 문제 접근법으로서의 귀납법은 부정적 사례와 친화적이라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흄이 밝힌 귀납의 한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중점적으로 매달릴 작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