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행 초기 정치⋅경제적 조건이 경제 개혁 속도에 미치는 영향 - 1989∼1994년 체코와 헝가리의 비교를 중심으로

어느 사회에서나 개혁은 요구되기 마련이다. 그리고 그 개혁이 성공하기 위해서

는 개혁 후의 장밋빛 결과뿐만 아니라 개혁 과정상의 비용과 편익이 철저히 고려되어야 함은 누구나 주지하는 사실이다. 이때, 개혁 과정상의 비용을 최소화하고 편익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그 개혁의 진행 속도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한다. 즉 가능한 많은 개혁 정책을 단시간 내에 시행하는 급진적 개혁을 추진하느냐, 개혁 정책을 나누어 순차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시행하는 점진적 개혁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개혁의 성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World Bank,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