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인간으로 나아가는 길 - 순자의 본성론의 분석

Abstract

일상의 대부분을 삶에 대한 자각없이 습관적으로 살아가다 보면 잠시 쉬기 위해 멈추었을 때 삶의 진실된 가치에 대해 어리둥절하게 마련이다. 하늘의 구름은 바람을 따라 흘러가고, 길가의 나무는 계절에 따라 푸르름을 달리하는데, 인간은 과연무엇에 따라 살고 있는 것일까, 나는 옳고 그름을 알고 있는가, 불쌍한 사람을 만나서 도와주고 어른을 만나서 인사하고 아이를 보면 웃어주는 행위는 무엇에 기반하는가, 내가 ‘윤리적’이고 ‘도덕적’이라고 알고 있는 것들은 과학법칙을 수용하고 체계적인 지식을 수용하는 것처럼 논리적으로 인식되어 있는 것인가, 나의행복을 위해 남을 돕고, 내가 안정된 사회에 속하고 싶은 욕망에 질서를 지키고,내가 구원받기 위해 사회를 향한 자비를 베풀고, 내가 약자가 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약자를 보호하고, 내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남에게 시키지 않는 등의 ‘나’를 제외하고는 있을 수 없는 윤리적 행위양태들. 무너질 수 없는 도덕적 정언명제의 근원을 좇아가 보면 실은 가장 윤리적이라고 여겨졌던 가치들도 인간의 이기심에 기초하는 것은 아닐까. 절대적으로 옳은 것이 과연 있을까, 인간이란 존재는 도 대체 무엇인가, 잠깐의 자각은 이렇듯 수많은 질문을 꼬리에 꼬리를 물고 몰아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