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유망한 대체 에너지로서의 광전화학적 수소

Abstract

최근 지구 온난화와 유례없는 원유 가격 급등으로 인해 대체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풍력, 조력, 태양광과 같은 여러 가지 대체에너지를 비교분석하여 광전화학적 수소가 여타 대체에너지원들보다 우위에 있음을 보였다. 또, 광전화학적 수소생산의 원리를 설명하였다. 이어서 광 전극 물질이 갖춰야 할 조건이 무엇인지를 살펴본 후 이 조건에 맞는 가장 유망한 물질이 이산화티탄계 물질임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현재 상용화되지 못하고있는 이산화티탄계 물질의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해 향후 필요한 연구들에 대해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