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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에서의 분배 정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고찰 - 롤즈(J.Rawls)와 왈쩌(M.Walzer)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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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형렬
Issue Date
20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Citation
우수리포트 공모대회 수상작, 39-64
Abstract
2004년 1월 25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1970년부터 2003년까지 서울대사회과학대학 입학생 1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출신지역, 부모의 학력과 직업, 경제수준 등의 요인들이 학생들의 입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를 정리하여 「입시제도의 변화: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는가」1)라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보고서의 결과는 간단히 말해, 8학군 출신, 학부모의 대졸 학력, 학부모의 소득 수준이 학생들의 입학률을 지속적으로 높였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즉, 학생의 가정 배경이 명문대 입학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저소득층 자녀의 명문대학교 입학 가능성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실시되어 온 고교 평준화 정책과 지나치게 쉬운 수능 출제 방침 등과 같은교육정책이 현재 의도에 반하는 결과를 낳고 있음을 비판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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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enter for Teaching & Learning (교수학습개발센터)우수리포트 공모대회 수상작(Students' Outstanding Essays)우수리포트 공모대회 수상작(Students' Outstanding Essays) 0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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