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에서의 분배 정의 실현 가능성에 대한 고찰 - 롤즈(J.Rawls)와 왈쩌(M.Walzer)를 중심으로

Abstract

2004년 1월 25일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1970년부터 2003년까지 서울대사회과학대학 입학생 1만 2천여 명을 대상으로 출신지역, 부모의 학력과 직업, 경제수준 등의 요인들이 학생들의 입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결과를 정리하여 「입시제도의 변화: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는가」1)라는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이보고서의 결과는 간단히 말해, 8학군 출신, 학부모의 대졸 학력, 학부모의 소득 수준이 학생들의 입학률을 지속적으로 높였다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다. 즉, 학생의 가정 배경이 명문대 입학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다. 연구자들은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저소득층 자녀의 명문대학교 입학 가능성을 높이려는 목적에서 실시되어 온 고교 평준화 정책과 지나치게 쉬운 수능 출제 방침 등과 같은교육정책이 현재 의도에 반하는 결과를 낳고 있음을 비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