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성대기모형을 이용한 태양 흡수선 분석

태양을 비롯한 항성의 대기에서는 흡수선이 포함된 연속 스펙트럼이 방출된다. 이 스펙트럼은 항성을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자료로서, 우리는 이로부터 항성대기의 여러 가지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 우리는 분광스펙트럼에서 특정 흡수선을 추출하여 FWHM(Full Width at Half Maximum), 등가폭(Equivalent width), 세기측정과 같은 기본적인 분석을 하고, 정규화한 스펙트럼을 이용해 선 윤곽 맞춤을 시행하였다. 선 윤곽 맞춤에서는 수학적함수를 이용한 모형과 SS 모형, ME 모형, LTE 모형을 사용하였다. 이번 분석으로 포이트 함수가 선 윤곽을 가장 잘 기술하는 함수 형태라는 것을 알았다. 또한, IDL에 CURVEFIT 프로시저를 이용하여 선 윤곽을 가장 잘 기술하는 자유인수의 값을 찾음으로써, 흡수선의 도플러 흡수폭과 감쇄인수, FeI 의 gf 와 Van der walls 효과의  (H) 값을 구할 수 있었다.

수학적 모형; Gauss; Lorentz; Voigt; SS 모형; ME 모형; 태양 항성 대기 LTE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