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진실의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 「당통」- 영화 「당통」을 보고

Abstract

1983년에 개봉한 「당통」은 프랑스 혁명 당시 공포 정치를 펴고 있던 로베스피에르와 그에 대항하여 공포 정치에 제동을 걸려던 당통 사이의 갈등을 담아낸 영화이다. 프랑스 혁명을 민중들이 신분 제도의 모순 타파를 주장하며 모든 사람들의 자유와 평등을 전면에 내세운 사건으로만 파악하는 것은 지나치게 단편적이다. 그속에는 경제적 능력에 걸맞은 정치적 지위를 확보하기 위한 부르주아들의 야심과 국왕의 절대권에 대항하려던 귀족들의 정치권력 회복 의지가 작동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또, 프랑스 혁명 중에 혁명 지도자들 간의 의심과 갈등, 정치적 강령의 충돌로 많은 혁명가들이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졌다. 이는 그들이 일군 혁명의 성과를 후퇴시키는, 즉 자기 자식들을 먹어치우는 혁명의 사투르누스적 메커니즘을 보여주는 공포정치가 등장한 것으로1), 프랑스 혁명의 부정적인 면모를 드러낸다. 이처럼 여러 논란의 요소를 내포하고 있는 프랑스 혁명에 대한 논쟁은 오늘날까지도 역사계뿐만 아니라 정치적 정당성을 프랑스 혁명에서 찾고 있는 프랑스 정치계에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