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물질 , 운동 , 변화 등에 관한 주희의 견해
CHU HSI on Matter , Motion , etc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식
Issue Date
1991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1, pp.165-188
Keywords
기(氣)스콜라
Abstract
중국 전통 자연철학의 어휘들은 ‘理’ · ‘氣’ · ‘陰陽’ · ‘五行’ 등의 단어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것들은 물질·운동·변화·공간·시간 등과 같은 개념들을 위주로 했던 서양 과학 전통의 어휘들과는 달랐다. 그리고 그러한 차이는 두 문화에 속하는 사람들이 외부 자연세계를 보고 그에 대해 생각하는 데 있어서의 차이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그것은 자연 현상에 대한 자신들의 복잡다단한 경험에 질서를 부여하는 과정에서 그들이 지녔던 서로 다른 질문·가정·강조들을 예시해 준다. 특히 그것은 서양에서 중요하다고 여겨졌던 개념과 생각들이 전통 중국 사상가들의 관심을 같은 형태로 끌지는 못했다는 뚜렷한 사실을 지적한다. 이 논문은 이 사실을 보다 깊이 살펴보고,서양의 과학 전통(그리고 현대 과학)이 중요시해 온 개념과 생각들ᅳ물질과 물질적 속성들, 운동과 변화 등ᅳ에 대해서 전통 중국인들이 과연 어떠한 생각을 지니고 있었는지를 고찰할 것이다. 그리고 그렇게 함에 있어서 필자는 13세기 이후의 중국 사상에 결정적 영향력을 행사했던 신유학(新儒學) 체계의 완성자인 주희의 경우를 예로 들 것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91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01호 (1991)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