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국민의료 보장을 위한 의료의 특성적 고찰
Characteristics of Medical Treatment for the National Health Security Syste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명채
Issue Date
1992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2, pp.39-57
Keywords
의료 상품화의료 보장의료 보험의약 분업
Abstract
인간은 하나의 생명체로서 자연 속에서 사회를 이루고 살아가는 가장 진화된 고등 동물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인간도 자연 속에 함께하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살아가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질병이 발생하거나 건강 장해를 받게 되며, 그것이 지나치면 생명의 소멸까지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위험과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인간은 인간의 생명 '건강·질병 문제에 집착된 의료를 발전시켜 왔다. 그래서 의료라는 것은 인간을 중심으로 생명과 건강 및 질병 문제를 자연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의학, 질병 치료와 건강 관리 등 의학의 실제 적용을 위해 개발된 의술, 그리고 의료가 지향해 나가야 할 길인 의도(醫道)가 종합적으로 어울어져 조화를 이루는 인간애(人間愛) 활동이라고 말해 왔다. 여기에서 의학은 인간을 사랑하는 과학이고, 의술은 인간을 아끼는 기술이고, 의도란 인간 사랑을 베푸는 방법이요 도리라고 정의될 수 있다. 의료의 의미 속에는 그래서 항상 인간애(humanitarism)가 중심하고 있으며, 그것이 목적하는 것은 건강 유지를 통한 명랑 하고 건전한 생활 유지이며, 그 궁극에는 인류의 복지 증진이라는 이상(理想)이 있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09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02호 (1992)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