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사상의 전래와 실학 : outline of the Study and the Acceptance of Western Thought in Modern Korea - The Introduction of Western Thought and Silhak

Abstract

한국에 서양철학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후반부터 설립되기 시작한 대학에서 철학이 교수되면서부터일 것이다. 그 이전의 한국의 서양철학 수용은 체계적이고 조직적이 아니었을 뿐 아니라 철학의 도입자체가 목적이 아닌 경우가 많았다. 즉 천주교 의 도입이나 서양과학을 수용하는 과정에서 서양철학의 수용이 부수적으로 이루어 졌던 것이다. 이 글은 서양철학 수용의 前史를 개관하는 본 연구과제 중에서 가장 앞부분에 해당되는 실학자들의 서구사상수용에 관한 것이다. 실학자들의 서구사상 수용은 비록 부수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이지만 이후 보편화 된 서구철학과의 첫 만남이었다는 점에서 그리고 기존의 성리학적 세계관과 새로이 도입된 서구사상이 만나 접합되는 과정을 잘 보여주는 한 전범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