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언어분석적 방법과 인문과학 : Linguistic - Analytic Method and Human Scie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효명

Issue Date
1994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4, pp. 265-292
Keywords
FregeB.Russell의 원자론
Abstract
1. 서구의 학문사를 보면 오래전부터 소위 '분석'(Analysis)이라는 것이 하나의 중요한 학문방법론으로 사용되어 왔음을 알 수 있다. Euclid 에서 점, 직선, 도형 등의 개념들을 밝히려 하였을 때, Platon이편에서 지식의 개념을, 그리고 편에서 정의(正義)의 개념을 밝히려 하였을 때, 또 Arostoteles가 에서 삼단논법의 구조나 양상개념들을 해명하려하였을 때 모두 이 분석의 방법이 사용되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그리고 근세에 와서도 Descartes, Locke, Hume 등의 철학자들의 작업속에서 이 방법이 사용되고 있음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소위 '분석의 시대'라 불리우는 이십세기보다 이 방법이 더 널리 더 보편적으로 사용된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물론 최근에 와서 이 분석적 방법이 과연 학문의 보편적인 방법으로 정착될 수 있는지, 또는 되어도 괜찮은지에 대한 비판과 반성이 있게 된 것도 사실이지만, 적어도 금세기 중반 경까지는 많은 학자들이 이 분석의 방법이야말로 그 이전엔 풀 수 없었던 많은 문제들을 깨끗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과 믿음을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었음은 엄연한 사실이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09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