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서양 윤리학의 수용과 그 영향
The Reception of Western Ethics and its Influence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황경식
Issue Date
1996
Publisher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Citation
철학사상, Vol.06, pp.139-165
Keywords
메타윤리학독일 윤리학윤리학 논문윤리학 저술과 역서
Abstract
해방이후 한국 윤리학계의 연구현황 및 서양 윤리학의 수용사를 탐구하기 위해 우리가 우선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는 것은 20세기 세계 윤리학계의 동향 및 판도이다. 세계 윤리학계의 현황은 한국 윤리학계의 배경적 조건이요 한국 윤리학자들의 참조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더욱이 해방이후 한국윤리학계에 대한 관찰은 어떤 면에서 한국윤리학계가 20세기 세계윤리학계의 축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물론 세계 윤리학 특히 서양윤리학의 동향과 판도도 한결같지가 않으며 영미와 대륙의 차이 또한 엄청난 까닭에 우리는 이러한 차이에 주목하면서도 전반적인 조망을 잃지 않고자 한다. 또한 우리의 시야를 윤리학이라는 좁은 테두리에서 벗어나 규범학 일반에로 넓힐 경우 사희철학 및 정치철학 역시 윤리적 관심사와 무관할 수 없다는 사실에도 주의하고자 한다.
ISSN
1226-7007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10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Humanities (인문대학)Philosophy (철학과)철학사상철학사상 06호 (1996)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