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철학사상의 유입과 그 평가 : 한국철학 근 백년의 회고와 전망 - 제 2 부 최근 백년 서양 철학 수용과 한국 철학의 모색

Establishment of Korean Philosophy in view of Western Philosophy in the 20th Century

사람 사는 데에 굴곡이 있기 마련이고, 대개는 자기 자신의 삶의 역정만이 뚜렷하게 표상되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겠지만, 누구나 자신의 시대를 격동기라고 생각하기가 십상이다. 그래서 그런가. 20세기 한국에 사는 우리도 반만년 역사에서 다른 예를 찾기 어려운 '격동기'에 살았다는 느낌을 떨칠 수가 없다. 나라를 송두리째 잃고 식민지로 전락한 적이 일찍이 또 있었던가? 동북아의 '고요한' 나라에 세계사 요동의 파장이 미쳐와, 마침내는 의·식·주 생활양식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정치·군사·경제제도 모두가 '서양 오랑캐'의 것으로 이렇게 바뀔 것을 100년 전까지만 해도 상상이나 할 수 있었던가? 사회 문화 전반이 이러한데, 철학 사상이 꿈꾸는 자들만의 유희물이 아니라면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없지 않지만- 그것 홀로 어떻게 옛 것 그대로이겠는가. 한국 문화사 전반이 그러하듯이 20세기 한국의 철학 사상도, 거의 역사적 단절을 겪었다고 보아야 할만큼, 예전과는 판이한 모습을 보였다.

서양철학 수용자세; 한국 철학의 의미; 한국 철학의 소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