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지배사회의 빛과 그늘 ( 철학사상연구소 창립 10 주년 기념 심포지움 ) : 지식의 지배 - 성격과 과제 : The Rule of Knowledge : It`s Nature and Problems

Abstract

변화에 관한 담론은 오늘날 우리의 삶에 일상적인 것이 되었다.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문명의 전환이 진행중이며 그래서 새로운 삶과 사고방식이 필요하다는 등의 이야기 또한 이제는 더 이상 새로운 이야기가 아니다. 변화와 새로운 시대에 관한 담론이 넘치는 것은 세기가 바뀌고 천년이 바뀌는 드문 시기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데에 일단의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단지 이 사실에만 이유를 돌릴 수 있을 만큼 일이 단순하지는 않다는 것을 사람들은 감지하고 있다. 자신이 사는 시대가 변화의 시기라는 생각은 거의 모든 시대의 사람들이 가졌던, 생각이겠지만, 오늘날 우리가 경험하는 변화의 폭은 광범위하고 속도는 급격하다. 변화 속에서 자신의 삶을 위치 지우려는 요구는 변화가 심한 시기일수록 더 강해질 수밖에 없다 변화가 심하다는 것은 바로 통상적인 삶의 관행을 통해서는 앞날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뜻하며 그런 만큼 미래의 불투명성은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오지 않은 앞날의 불가측성과 이에 따른 불안정함을 넘어서고자 했던 것은 예나 지금이나 차이가 없다. 계몽의 이념 아래 전개된 근세 학문은 이전의 占筮체계와 달리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앞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해왔다. 그러나 전 영역에 걸친 학문의 엄청난 발전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많은 사람들에게 삶은 혼돈스럽고 앞날은 예측하기 어렵다. 이런 불투명함이 아니러니칼하게도 바로 학문의 발달과 지식의 증대에서 그 가장 큰 원인이 찾아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면 크게 잘못된 생각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