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지배사회의 빛과 그늘 ( 철학사상연구소 창립 10 주년 기념 심포지움 ) : 지식의 변화와 대학의 대응 : Changing Knowledge and the Response of the University

Abstract

지식과 대학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심지어는 "대학 = 지식"의 등식이 성립하는 것으로 생각되기까지 할 정도이다. 이같은 지식과 대학의 관계와 관련해서 현재 우리가 처한 상황을 "당연"하다거나 "독특"하다고 생각하고 그 자체에 대해 검토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현재의 상황을 보편적이고 유형적인 것으로 보고 역사상 비슷한, 비교가능한 상황들과 비교해 볼 수도 있다. 물론 역사상 그런 비교가능한 사례들의 수는 많지 않으며 따라서 과거 역사에서 비슷한 수많은 예들을 찾아내고 그 예들에 바탕해서 통계적으로 이야기한다는 것은 가능한일이 아니다. 또한 현재 대학과 지식이 처한 상황이 워낙 과거와는 다르기 때문에 과거의 사실에 비추어서 현재의 상황이 어떤 의미를 지니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이며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하는 식의 고찰을 한다는 것은 뚜렷한 한계를 지닐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같은 과거와의 비교가 현재의 상황의 이해를 위해 유익한 통찰을 제공할 가능성은 있다. 이 글에서는 그같은 가능성을 기대하며 지식과 대학의 역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여러 사례들에 비추어 가면서 현재 우리 사회의 지식의 변화와 그에 대한 대학의 대응에 관해 고찰할 것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구체적인 진단이나 처방보다는 이같은 문제들에 대해 지녀야 할 시각, 방향 등에 대해 주로 이야기할 것이다.